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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은 간결하고 합축적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뉴스를 접할 때, 제목만 보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빠른 정보습득을 원하는 대중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이에 따라 기사 제목의 중요성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사의 제목은 짧고 간결해야 하며 기사의 내용을 함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독자들의 시선을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독자의 흥미,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감각적이고 센스있는 표현이 필요합니다.
· 리드(lead), 첫단추가 중요하다.
뉴스의 첫 문장 내지 두 문장까지를 리드(lead)라고 합니다.
리드는 뉴스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있어야 합니다.
본문의 첫 머리에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이후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는 형태가 정보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 역피라미드, 중요한 정보부터 순서대로
영화나, 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의 경우, 전하고자 하는 주제나 메시지가 뒷부분에 배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속보성’을 생명으로 하는 뉴스기사의 경우는 정반대입니다.
항상 시간에 쫓기는 독자들이 기사 내용을 끝까지 보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때문에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앞에 배치하고 중요하지 않은 순서대로 뒤에 배치하는
역피라미드 형태를 취해야 합니다.
· 문장은 짧고 간결하게
보도자료 작성 시 쓸데없는 수식어, 미사여구는 자제합니다.
문장에 담기는 내용 역시 한 문장에 한 내용을 기준으로 합니다.
문장은 짧고 간결할 수록 읽는 사람의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문장이 길어질 수록 독자들은 해당 문장의 의미파악이 힘들어지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 신뢰감을 더해주는 이미지와 동영상
뉴스에 이미지나 동영상이 삽입되면 독자들의 시선을 한결 쉽게 끌어낼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의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이미지는 해당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느낌의 가벼운 사진은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이미지나 동영상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회적 이슈, 시의성을 고려
대중들은 이슈에 민감하며 뉴스기사의 경우 그런 경향이 더욱 뚜렷합니다.
보도자료 작성시에는 핵심내용을 시의성에 맞는 이슈와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에 기반을 둔 뉴스라면 해당지역의 이슈와 연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핵심 키워드 삽입
온라인 상에 등록된 뉴스는 검색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대중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제목과 본문에 적절히 녹여내야 합니다.
무리한 키워드 삽입이나 문맥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키워드 사용은 자칫 보도자료 전체의
의미전달을 망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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